본문 바로가기

5년 후 경제적 자유

한화오션(구.대우조선해양)의 유상증자 (1)

728x90

작년 잠시 유행했던 주식키워드는 "태조이방원" 이었다. 

풀이하면 태양광, 조선, 이차전자, 방산, 원자력 이다.

 

그 중에 난 평소 그렇듯이 유튜브 방송을 흘려듣다가 "조선"에 꽂히게 되었다. 

반도체와 함께 우리나라의 수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사이클산업에 하나이다.

 

우리나라 조선사는 빅3라고 하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구.대우조선해양) 중에서 어느회사에 투자할까 고민했다.

현대중공업은 모회사,자회사 구조로 나눠서 상장되어 있고, 대우조선해양은 주인없는 회사로 떠돌이 신세같은 느낌을 주었다. 

그래 역시 우리나라는 삼성이지 라는 일차원적인 사고로 삼성중공업을 택했다. 

 

소규모 투자후 1년가량 오르내림을 반복하다 최근에 와서야 완전한 상승세로 자리잡았다. 

2022.7 ~ 2023.8 동안 조선3사의 주가 흐름

 

증권사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다시한번 조선의 빅사이클이 왔다고 떠들었지만, 조선3사가 유사하게 23년 3월부터 상승하기 시작했는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100%도 상승하지 못했다. 반면 내가 부실하다고 주인도 없다고 치부했던 한화오션은 300% 가량 상승했다. 

 

헌데 가장 큰 상승을 보인 한화오션이 최근에서는 큰 폭으로 하략하여 그 이유가 궁금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308291503577386

 

"주가 떨어져도 Go"...유상증자에 기대는 기업들

[파이낸셜뉴스]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대규모 유상증자에 기대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유상증자는 대개 주가에 악재로 작용되지만, 전문가들은 긴 호흡으로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고

www.fnnews.com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3/08/23/0033

 

한화, 약속 지켰다…한화오션에 2조 투자

한화오션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 한화는 옛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당시 대규모 투자를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투자는 그 시작으로 보인다. 이번 투자의 대부분이 시설과 연구·개발 등에 집

news.bizwatch.co.kr

다음편에 계속..

728x90